통합검색
아이디    비밀번호
   자동로그인     
  현재 총 134명 접속중입니다. (회원 0 명 / 손님 134 명)     최신게시글    성경검색   
몸학이론
몸학응용


  방문객 접속현황
오늘 558
어제 794
최대 10,145
전체 2,267,831



[몸학이론] 점점 고양되는 삶의 목적들 (*몸학의 관점에서)
점점 고양되는 삶의 목적들 (*몸학의 관점에서)첫번째는 생존(to live)이다. 사는 것 자체가 목적인 것이다. 무기물 이후의 모든 생물학체가 갖는 목적은 단지 생존 자체다. 우리 안에도 기본적인 삶의 목적에 속할 정도로 깔려 있다. 물론 생물학 이전엔 무기물의 존속이 있었다. 물질의 존속에선 거의 반복 재생이 지배적…

[몸학응용] 몸의 진화와 신비
몸의 진화와 신비- 숨쉬고 행동하며 생각을 한다는 것 자체가 참으로 놀라운 일..인간의 진화 과정을 더듬어 본다면 아득한 우리의 조상이 그 어떤 원시 세포였다는 점은 분명하다. 오늘날 현대 과학의 많은 성과들은 이점에 대한 상당량의 증거들을 보여주고 있다.그리고 현재 인류 몸은 대략 100조개의 세포로 이루어져 …

[몸학응용] <나(I)란 무엇인가?>를 통해 <나(I)는 누구인가?>를 알아가기
(*예전에 쓴 글이지만 이번 독서모임 주제인 『나, 버릴 것인가? 찾을 것인가?』와 관련이 되어서 한 번 더 올려놓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결론 부분은 새로 첨언해놨습니다. )『나(I)란 무엇인가?』를 통해 『나(I)는 누구인가?』를 알아가기"나는 누구인가?"나(I)라는 존재의 정체성을 묻는 이 물음은 고대로부터 종교 및 …

[몸학응용] <공홀몸>으로서의 우리 몸(momm)
『공홀몸』으로서의 우리 몸(momm)대상에 대한 인식활동도 이미 『몸형성』Momm Making에 해당『몸학』에서는 타자(대상)에 대한 인식활동 자체도 존재의 자기구성 활동으로서 이해한다. 그런 점에서 인식론과 존재론은 근본적으로 구분되어질 수 없다고 보는 입장이다.대상에 대한 인식활동과 자신의 몸형성 활동은 사실상…

[몸학이론] 몸과 우주 (10) "상상력은 측정불능 경험에 관여한다"
몸과 우주 (10) "상상력은 측정불능 경험에 관여한다"인류의 측정불능 경험의 대표적인 두 가지, 『극미세계』와 『극대세계』앞서 말했듯이 우리가 매순간 경험하는 것에는 『측정느낌의 경험』과 『측정불능의 경험』 이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 오늘날의 자연과학은 『측정느낌의 경험들』을 추구하고 있는 셈이다.…

[몸학이론] 몸과 우주 (9) 인류 몸 경험의 근본적인 두 측면
몸과 우주 (9) 인류 몸 경험의 근본적인 두 측면- 『관측에 붙잡히는 경험들』과 『관측에 붙잡히지 않는 경험들』"아는 것은 알지 못하는 것이요, 알지 못하는 것은 아는 것이다." - Kena Upanishad, 2:3"우리는 매순간마다 우주를 경험한다. 하지만 우리의 의식에 파악된 분석은 우주의 여러 세부사항들 중 극소한 선택에…

[몸학이론] 몸과 우주 (8) 갈릴레오를 통해서 본 <과학적 관측의 힘>
- 피렌체 과학박물관에 보관된 『갈릴레오의 손가락』, 바로 그 밑에 새겨진 글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갈릴레오의) 손가락을 하찮게 여기지 마라별들의 행로를 측정하고인류가 결코 본 적이 없던천체들을 알려준 손가락이니 깨질 듯한 유리알로 만든 작은 기구를 들어저 높은 신들의 처소에 오르기 위해헛되이 신을 …

[몸학이론] 몸과 우주 (7) 신화 주술 세계에서 감각경험의 관측 세계로
몸과 우주 (7) 신화적 주술의 세계에서 감각경험에 의한 관측 세계로“과학의 역사는 갈릴레오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진다”불과 며칠 전 우리는 나사(NASA)로부터 드디어 인류가 쏘아올린 탐사선 『주노』가 목성의 궤도 진입에 성공했다는 뉴스를 접했었다. 하지만 인류 역사상 목성에 대한 과학적 관측의 경험의 시작을 …

[몸학이론] 몸과 우주 (6) 자연과학적 여정을 간직한 몸
몸과 우주 (6) 자연과학적 여정을 간직한 몸 "중력, 전자기력, 핵력이 없다면 우리의 몸은 어떻게 될까?"사람의 신체를 원자 개수로 따지면 10^28승개의 원자들의 집합체이라고 하지만 인간 몸삶의 복잡 다양한 경험들을 그러한 원자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이 우주에 원자가 태동하지 않았다…

[몸학이론] 몸과 우주 (5) 몸(momm)과 신체(body)의 차이
몸과 우주 (5) - 몸(momm)과 신체(body)의 차이 "추억도 몸이야 누구도 지울 수 없음이야" - 정진규 『몸詩』 중에서(* 이글은 필자가 학술대회때 발표한 글 중에서 『몸』과 『신체』의 차이를 언급한 부분만 발췌 정리해놓은 것에 불과합니다.) 우리말의 『몸』Momm은 서양의 신체(Body)와 비슷하게 쓰긴 하지만, 서양…

[몸학이론] 몸과 우주 (4) 자연과 문화의 경계, 나와 타자의 경계
몸과 우주 (4) 자연과 문화의 경계, 나와 타자의 경계"내 안에 너 있다" - 극중 대사 진화하는 자연의 위계 구조 진화를 거듭할수록 보다 뚜렷이 나타나는 특징 중의 하나는 생명 활동이 갖는 『선택가능성들의 폭』의 증대다. 우주와 자연의 진화는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들의 폭을 점차로 증대시켜온 과정이었다…

[몸학이론] 몸과 우주 (3)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운 이유 (7)
"생명은 더불어 진화한다"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운 이유는 무엇일까?" 『환원주의』와 『전일주의』의 한계 넘어서기 일반적으로 『환원주의』reductionism에서는 전체가 부분의 합을 넘어서지 않으며, 오히려 요소에 해당하는 부분을 통해 전체를 이해하려는 시도가 있다. 따라서 환원주의는 분해된 부분들을 통해 …

[몸학이론] 몸과 우주 (2) "우주는 인간을 위해 만들어지지 않았다"
몸과 우주 (2) 두 번째 이야기 “우주는 인간을 위해 만들어지지 않았다.” - 칼 세이건 힘의 상호작용과 함께 가는 우주의 진화“존재란 힘이다.” 오래전 그리스 철학자인 후기 플라톤이 이러한 직관적 통찰을 한 바 있고, 현대에선 니체가 힘의 존재론에 관한 주장을 펴기도 했으며, 과정철학자 화이트헤드 역시 그러…

[몸학이론] 몸과 우주 (1) "애플파이를 만들고싶다면 우주를 먼저 만들어야 한다!"
천문학자인 칼 세이건(Carl E Sagan)은 다음과 같이 말한 바 있다. “애플파이는 수소, 산소, 탄소 등으로 되어 있다. 만일 당신이 아무런 재료가 없는 상태에서 애플파이를 만들고싶다면 우선은 우주를 먼저 만들어내지 않으면 안된다.” 인간의 『몸』Momm도 마찬가지다. 137억 년 전, 우리의 우주시대가 출현했다고 여기…

[몸학이론] 과학에 대한 몸의 M층 자각의 중요성
‘과학의 확실성’(the Certainties of Science)이란 일종의 망상(delusion)이다. 그러한 것들은 전인미답의 한계에 둘러싸여 있다. 과학적인 가설을 다룰 때 우리는 우리 시대에 유포되어 있는 형이상학적 개념들에 의해서 통제받는다.“ (AI 154/252)토마스 쿤은 과학 역시 패러다임 속에 놓여 있다고 봤다는 점에서 역사…

[몸학이론] [학회발표논문] 통섭에서 몸섭으로 (1)
지난 한국화이트헤드학회에서 발표한 논문입니다.논문이 실린 화이트헤드 연구집 출처는 다음과 같습니다."통섭에서 몸섭으로 - 홀로니즘과 몸학의 몸섭에 관한 고찰"한국화이트헤드학회 편저, 『화이트헤드 연구』 30집 (동과서, 2015. 6), pp.35-74.

[몸학이론] 우리는 과연 뮈토스에서 로고스로 넘어왔는가? (몸의 M층 연구)
몸의 M층 연구의 수정보완 - 우리는 뮈토스에서 로고스로 넘어왔는가?몸학의 거듭되는 M층 연구를 진행하면서 한 가지 크게 깨달은 점은 신화(myth)에 대한 이해였다. 알다시피 신화란 이야기 형식으로 된 고대인들의 형이상학에 해당한다.이미 밝힌 바 있듯이, 세계 안의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M층이 과연 어떤 상태에 놓…

[몸학이론] 몸의 W층을 잘 말해주고 있는 윌터 리프먼의 언급 (1)
"The world that we have to deal with politically is out of reach, out of sight, out of mind."Walter Lippmann, "The World Outside and the Pictures in Our Heads", Public Opinion, (New Brunswick: Transaction Publishers, 2009[1922]), p.29.우리가 정치적으로 다루어야만 하는 세계는 닿지 않는 곳에 있으며, …

[몸학이론] 개인의 선택이라는 것은 허구일뿐, <압택>만이 있다! (2)
선택(選擇)은 없다. 압택(壓擇)의 정도 차이만 있을 뿐이다.여기서 『압택』이란 『압박』과 『선택』을 합친 조어이다. 몸학식의 사유를 전개 하다보면 솔직히 기존 언어와 개념의 한계를 너무나 많이 느끼게 된다.이 경우 역시 마찬가지다.선택이라는 개념에는 나름대로 『원자적 개인』이라는 관념이 그 깊은 전제로서…

[몸학응용] 뇌와 국가
▲ 일반적으로 국가와 사회에 대한 각성된 자각은 거의 없다.뇌와 국가이 지구상에서 『국가』를 형성하며 살고 있는 유일한 존재는 인간 밖에 없다. 국가는 정말 실재하는 것인가? 아니면 그저 개념적으로만 존재할 뿐인 것인가? 물론 정보 자체를 실재(reality)로서 본다면 국가는 실재한다고 볼 수 있다. 흔히 알려져 있…


몸학이론
점점 고양되는 삶의 목적들 (*몸학의 관점에서)
몸과 우주 (10) "상상력은 측정불능 경험에 관여한다"
몸과 우주 (9) 인류 몸 경험의 근본적인 두 측면
몸과 우주 (8) 갈릴레오를 통해서 본 <과학적 관측의 …
몸과 우주 (7) 신화 주술 세계에서 감각경험의 관측 세계…
몸과 우주 (6) 자연과학적 여정을 간직한 몸
몸학응용
몸의 진화와 신비
<나(I)란 무엇인가?>를 통해 <나(I)는 누구인가?…
<공홀몸>으로서의 우리 몸(momm)
뇌와 국가
우리의 몸삶 건강을 매우 깊이 좌우하는 3가지 조절력
세계 자본주의 체제의 발생 기원과 서구 민주주의의 한계



  공지사항
[철학 강좌] 화이…





Institute for Transformation of World and Christianity